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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과 디자인 사이, 캐리 영(Carey Young)
2013.08.11.
griffith
던 앤 라비의 작업이 인터렉션 디자인과 테크놀로지의 발전,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이번에는 법률, 경영, 기업 문화와 디자인 사이의 벽이 무너지는 현상을 보는 것은 어떠한가. 이런 주제를 이야기하기에는 캐리 영(Carey Young)보다 더 좋은 디자이너는 없다고 생각한다. 바디 테크닉스(Body Techniques: after A Line in Ireland, Richard Long, 1974), 캐리 영, 2007 Lightjet print, 59 ¾ x 48 inches © Carey Young, Courtesy Paula Cooper Gallery, New York 캐리 영은 ...
던 앤 라비(Dunne & Raby) 인터뷰
2013.07.25.
griffith
김황_ 당신들의 작업은 디자인이 기술에 미학적인 아름다움을 추가하거나,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의 탄생을 추구하지만은 않는다는 신념을 표방하고 있다. 디자이너에게 어떤 다른 역할이 있나? 던 앤 라비(이하 D&R)_ 디자인은 우리에게 생각하게하며, 산업에 대해서 더 많은 질문을 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기술과 시장을 만들어 내는 데있어 전혀 서두를 필요가 없다. 사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사색과 질문들이다. 이 노력은 현대 산업체계 속에서 가장 잉여적인 행위로 치부돼 ...
던 앤 라비(Dunne & Raby)와 비평적 디자인
2013.07.25.
griffith
영국왕립예술학교 디자인 인터랙션과 학장 안토니 던(Anthony Dunne)과 피오나 라비(Fiona Raby)는 1994년부터 던 앤 라비(Dunne & Raby)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비평적 디자인(Critical Design)’이란 단어를 처음 사용했으며 지금도 그러한 작업을 추구하고 있다. 던 앤 라비: 좌부터 피오나 라비, 안토니 던, Copyright © Dunne & Raby 필자는 학부를 막 졸업하고 안그라픽스에 재직했던 시절, 디자인 리서치를 이유로 갔던 파리 여행에서 처음으로 던 앤 라비의 작업을 접했다. 파...
옹카 쿨라(Onkar Kular)와 노암 토란(Noam Toran) 두 번째
2013.05.31.
griffith
이러한 관심은 그들을 다음 협업으로 이끌었다. 런던의 서머셋 하우스에서 있었던 ‘좋지 아니한가(Wouldn’t it be nice 展)’에 처음 소개된 이 듀오 디자이너를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한 맥거핀 라이브러리(MacGuffin Library, 2008)가 그것이다. 단편영화 시놉시스 그리고 영화에 등장하게 될 소품들이 한데 어우러진 이 작업은 맥거핀(MacGuffin) ❶ 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낸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에게 바치는 일종의 존경 표시다. ‘맥거핀 라이브러리(MacGuffin Library)’는 요제프 괴...
옹카 쿨라(Onkar Kular)와 노암 토란(Noam Toran) 첫 번째
2013.05.31.
griffith
너무나도 난해한 작업의 복잡한 맥락을 설명하는 것을 피하고자 점점 더 많은 전시가 작품 설명문을 줄여가고 있다. 하지만 만약 작품 설명문이 단지 작업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면 어떠한가? 읽는다는 행위에 대한 의미를 잃게끔 조작되어 있다면? 관람객이 기대한, 작품에 대한 화려한 미사여구들에 대한 기대를 비웃는다면? 옹카 쿨라(Onkar Kular)와 노암 토란(Noam Toran)은 오브제와 텍스트의 결합이라는 새로운 전시 방법을 만들어 디자인의 영역뿐만 아니라 미술의 영역까지 확장하고 있다. 위_ 아...
트로이카(Troika), 미디어 아트와 디지털 디자인의 사이 2
2013.05.04.
griffith
무엇이 그들의 기술에 대한 시각적 정보처리, 그리고 형상화에 대한 표류의 동기를 부여하느냐는 질문에 노엘은 대답한다. “닉 루페(Nick Roope)는 ‘테크놀로지는 절대로 뒤돌아보지 않은 채 언제나 앞으로만 나아간다’ 고 했다. 왜 그러한가? 우리는 다음 세대의 것들(Next Generation of Things)이 완벽한 퀄리티(quality)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과거의 모든 것을 처분한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맥락의 퀄리티를 언급하는 것인가? 나는 프랑스 철학자 미셸 쎄르(Mic...
트로이카(Troika), 미디어 아트와 디지털 디자인의 사이 1
2013.05.04.
griffith
트로이카가 ‘디자이너 되기’라는 정의를 확장시키고 있다는 데 반대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제품디자이너이자 엔지니어인 세바스티안 노엘(Sebastien Noel)과 그래픽 디자이너인 코니 프라이어(Conny Freyer)와 에바 루키(Eva Rucki)가 공동으로 2003년에 설립한 런던의 작은 디자인 자문회사(Design Consultancy) 트로이카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프로젝트에 대한 야망에 가까운 의욕으로 빠르게 유명세를 얻고 있다. 위_ (왼쪽부터) 트로이카(Troika)의 코니 프라이어(Conny Freyer), 에바 루키(Eva Ru...
디자이너 데이빗 후드(David Hood)
2013.05.03.
griffith
데이비드 후드(David Hood)는 북 아일랜드(Northern Ireland)의 벨페스트(Belfest)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다. 2010년 영국왕립예술학교 제품 디자인과 (Design Products)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벨페스트에서 쥬얼리 디자이너 세닌 파시(Seainin Passi)와 함께 ‘커뮤니티 퍼실리티(Community Facility)’라는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위_ 데이비드 후드(David Hood)와 그의 대표작 ‘커뮤니티 퍼실리티(Community Facility) 중 스트리트 램프 익스팅귀셔(The Street Lamp Exting...
디자이너 벤자민 뉴랜드(Benjamin Newland)
2013.05.03.
griffith
디자인은 1800년대 중반 윌리엄 모리스(Willam Morris)를 주축으로 영국에서 일어난 ‘미술공예운동 (Arts and Crafts Movement)’이 그 시초라고 여겨지는 것이 정설이다. 당시는 막 시작된 산업혁명의 결과로 각종 공산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었고, 우리 생활 속에 존재했던 장인의 섬세한 공예품을 대체하게 되었다. 그러나 조악한 공산품들의 미적 가치는 당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공예품들과는 비교할 수 없었기에, 사람들이 받았을 미학적 괴리감과 실망감에 대해 짐작하는 것은 그리 어...
푸드 디자이너(Food Designer) 마르티 귀세(Marti Guixe)
2013.04.05.
griffith
“푸드 디자이너(food designer)로서 귀세는 음식을 디자인하지만, 사실 요리에 대한 지식은 전혀 없다.” 마르티 귀세와 오랫동안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진가 잉가 크놀케(IngaKno’lke)의 이 말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푸드 스타일리스트의 의미와는 다른 '푸드 디자이너'라는 개념을 정확하게 설명해 준다. 푸드 디자인은 음식이 맛있어 보이도록 하는 행위가 아니며, 요리법과는 관계가 없다. “나는 먹을 수 있는 디자인을 하는 것이지 요리를 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요리를 할 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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