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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 신성장 동력의 발굴 '융합 산업'
디자인일반
2015.10.30.
eunbook
[개념] '융합 산업'이란 서로 다른 산업 분야의 기술, 제품, 서비스가 융합되어 그 경제성 및 성장성이 시장에서 검증된 새로운 산업을 의미한다. 기존의 제품, 서비스와 신기술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융합 산업이 존재하며 하나의 융합 산업 안에는 여러 사업 분야가 존재한다. [중요성] 융합 산업은 한국의 경제 성장을 주도해온 기존 주력 산업의 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차세대 경제발전을 주도할 신성장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래의 경제 성장은 단일 신기술보다는 다수의 ...
[미래기술]3D 프린팅, 디지털 제조의 하드웨어에서 디지털 창작의 도구로
테크트렌드
2015.10.13.
eunbook
3D 프린팅, 디지털 제조의 하드웨어에서 디지털 창작의 도구로 KISDI 편집기획위원회 ‘3D 프린팅(3D Printing)’은 디지털 디자인 데이터를 이용해 3차원 물체를 제조하는 프로세스로, 제조 절차와 생산에 커다란 변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시제품의 제작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다품종 소량 생산 및 손쉬운 맞춤형 제작을 가능하게 하며, 복잡한 형상 제작이 ...
[미래기술] 아낌없이 주는 나무, 이번엔 전기다
테크트렌드
2015.10.07.
eunbook
아낌없이 주는 나무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을 거다. 옛날에 나무 한 그루가 있었고, 그 나무는 자신을 찾아오는 사랑스러운 소년이 할아버지가 될 때까지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줬다는 이야기 말이다. 이처럼 식물은 인간에게 모든 것을 내어준다. 때로는 음식이, 때로는 도구가 되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 그리고 식물은 이제 시대의 변화에도 순응했다. 네덜란드의 Plant-e Company는 식물에서 전기를 추출하는데 성공했다. 네덜란드의 와게닝겐(Wageningen) 대학과의 협력으로 Sta...
[산업/경제] 시니어 제품, 경험·접근성·표준화가 관건
제품디자인
,
디자인일반
2015.10.05.
eunbook
시니어 제품, 경험·접근성·표준화가 관건 - 신성장동력 시니어산업 - - 2030년 한중일 시니어 인구 2.9억 명, 지금부터 준비해야 기회 - 일본은 ①사용경험 ②구매 접근성 ③표시 표준화 통해 활성화 견인 - 시니어 상설 체험관 日 81 vs 韓 3개, 국민 홍보도 미흡 130만 명 vs. 670만 명. OECD 회원국 중 가장 낮은 출산율, 가장 빠른 고령화 국가인 우리나라 영유아(만 0세~2세)와 시니어(만 65세 이상) 인구 비교다. 그러나 130만 명을 위한 아동용품점은 어디에나 있는 반면, 670만 명을 위한 시...
[북리뷰] 절대가치_완벽한 정보의시대, 무엇이 소비자를 움직이는가
디자인일반
2015.10.04.
eunbook
[전문가 서평] 고현숙 교수(국민대) 만약 여러분이 식사장소를 고른다면, 어떤 방법을 활용하시나요? 보통은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실 겁니다. 어떤 메뉴가 있는지, 다녀간 사람들의 평은 어떤지, 가격이나 서비스는 어떤지 등이 잘 나와 있으니까요. 요즘은 영화를 예매할 때도 다른 사람들이 매긴 평점을 참고합니다. 이렇게 정보가 넘쳐나는 환경에서는 점차 과거 마케팅 방식이 효력을 잃기 마련입니다. 그 이유는 이제 고객들도 선택의 기준을 ‘절대 가치’에 의존하기 때문인데요. 오늘...
[북리뷰] 창조의 탄생
디자인일반
2015.10.04.
eunbook
| 저 자 : 케빈 애슈턴 | 옮 긴 이 : 이은경 | 발 행 일 : 2015-06-30 | 사 양 : 416쪽,152*225 모차르트부터 스티브 잡스까지 그들은 어떻게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어냈는가? ‘사물 인터넷’의 창시자 케빈 애슈턴이 밝히는 세상을 바꾼 새로움의 본질 ‘사물 인터넷’(IoT)으로 세상을 바꾼 남자, ‘포스트 말콤 글래드웰’, 케빈 애슈턴의 창조성에 관한 눈부신 통찰! 21세기가 오기 1년 전인 1999년, 세상에 없던 새로운 기술 하나가 탄생했다. 바로 인터넷으로 모든 사...
2020년, 우리의 생활은 어떤 모습일까?
라이프스타일
,
트렌드전망
2015.04.27.
dbweb
기술과 감정이 결합된, 근미래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화
테오도르는 다른 사람들의 손편지를 대신 써주는 대필 작가다. 집에 혼자 있는 무료한 시간에는 게임을 한다. 빈 벽면에 빔을 쏘면 게임 속 캐릭터가 3D 입체 영상으로 나오는데, 꼭 실제 존재하는 생명체 같다. 테오도르의 조종에만 움직이지 않고 게임에서 지거나 실수하면 짜증을 내고 욕을 한다. 게임 속 캐릭터와 마주보며 대화도 할 수 있다. ‘딩동’하고 스마트폰에서 메일 도착 알람이 울리면 음성 인식 시스...
디자인 주도의 창조와 융합,플랫폼 기반 산업으로 향하다
테크트렌드
,
트렌드전망
2014.10.29.
dbweb
플랫폼 산업의 등장은 기업 내부의 성장 동인과 산업 전반의 공유가치로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 증시에 상장된 하이테크 기업과 플랫폼 기업을 비교한 결과, 평균 상장 소요시간이 플랫폼 기업의 경우 하이테크 기업에 비해 평균적으로 9년 이상 앞서고 시가총액 또한 월등하다는 것이 이를 잘 증명해주고 있다. 플랫폼으로 성장 동력을 마련한 기업들 중국의 예를 보자. 중국에서 무섭게 떠오르고 있는 샤오미의 스마트폰은 2013년 시장 점유율 5%에 불과했다. 하지만 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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