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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kyung Brand Story
2008.08.31.
harold
디자인, 미술하면 떠오르는 대학 그리고 미술과 디자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홍익대학교가 있는 홍대 입구역, 하지만 번잡하고 사람들이 많은 홍익대학교 앞이 아닌 큰 대로변 맞은 편 조용하고 차가 거의 다니지 않는 그리고 산과 나무, 2층짜리 집들이 빼곡히 자리 잡고 있는 2차선 도로 중심의 소비재 생활용품회사 애경의 디자인 센터가 자리잡고 있다. 작년 10월 방영된 <쩐의 전쟁>과 이번주 월요일부터 방영중인 <연애결혼>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애경 역사 박물관이 있는 애경 디자인센터에서 ...
일상사물과 사용자의 새로운 해석
2008.08.31.
harold
일상속에 사물은 새로운 형태들로 사용자에게 보여지고 느껴지는듯하다. 사물 스스로는 고유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사용 방법들이 있지만 시간의 흐름과 사용자의 변화를 겪으면서 그 사용 형태는 사용자로 하여금 사물의 새로운 사용방식과 새로운 사용에 대한 해석을 제공한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일상적으로 볼수있고 무심코 지나간 사람의 행동을 통하여 일상적인 사물이 어떻게 변화하고 바뀌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사람들은 어딘가에 무언가를 담아내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다. 그...
versus, 자주출판의 의미와 가능성
2008.08.31.
lmjuice
versus 자주출판의 의미와 가능성에대한 심포지움 8월30일 오후2시부터 6시까지 팩토리갤러리에서 versus 매거진이 출판된 기념으로 factory갤러리 옆 카페 mk2에서 출판 기념회를 열었다. versus 1호 아트디렉터인 최승훈,박선민씨를 비롯해 hinism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자료와 미디어 버스 에디터의 구정연씨와 임경용씨가 함께 참여하여 자주출판의 의미와 진에대한 생각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팩토리에서는 일층과 이층으로 나누어서 일층에는 versus를 만들기까지의 과정이 담긴 영상과, 매거...
젊은이들의 문화해방구_홍대 앞 재발견
2008.08.31.
smileyw
8월 24일. 8월의 네 번째 일요일. 모처럼 만의 좋은 날씨에 필자는 카메라를 들고 서울문화재단과 상상마당이 함께하는 서울문화예술탐방 프로젝트 “홍대 앞 재발견”에 참가하기 위해 홍대로 향했다. 이는 서울 속에 숨어있는 문화 예술을 찾아서 문화예술계 전문가와 함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무료 탐방프로그램이다. 작업실 문화에서 대안문화에 이르기까지 ‘홍대 앞’은 단순히 홍익대학교 주변이라는 위치적 특성을 넘어서 하나의 문화적 장소를 뜻하고 있다. ‘클럽, 인디밴드, 자유, 열정’ 이...
UNDERSTAND
2008.08.31.
gusscho
길을가다 벽에 갈겨진 낙서들을 보면 어떤생각이 드는가? 지버분하다. 자유롭다. 예쁘다. 재미있다. 불법이다........ 대중에게 가장 가까운 그 낙서,그림들이 바로 그래피티이다. 그래피티란 벽이나 그밖의 표면에 낙서처럼 긁거나 스프레이 페인트를 이용해 그리는 그림을 말한다. "그래피티"의 어원을 찾아보면 "긁다", 긁어서 새기다"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graffito"와 그리스어 "sgraffito"의 합성어이다. 낙서라 칭하던 그래피티는 초반에는 랩 . 힙합 댄스를 즐기던 비행청소년 흑인들이 즉흥적이...
생활을 장식하는 디자인 캘린더展
2008.08.31.
lovehaea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친숙한 디자인 중 하나인 달력. 단순히 날짜를 보는 것이 아닌 우리의 시간을 관리하고 삶을 계획하는 것을 돕는 역할에서부터 최근 디자인 소품으로서의 역할까지 하고 있는 다양한 캘린더를 만나 보았다. 매우 다양한 스타일이 있었는데 필자가 임의로 분류를 해 보았다. ① 평면에서 입체로 ▲ 팝업의 스타일로 달력의 작은 부분에 적용되었지만 아코디언처럼 손으로 펼치면 마치 모빌처럼 변하는 점이 매우 재미있다. 매 달 다른 일러스트에 팝업을 적용하여 다...
인미공/ 동두천, 기억을위한 보행, 상상을위한 보행,2008
2008.08.30.
lmjuice
인미공은 미술관 규모와 미션을 갖는 ARKO미술관과 더불어 ARKO에서 운영되고있는 미술기관중 하나이다. 미술관과 상업화랑이 선점하고 주도하는 한국미술계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면서 대안공간과 작가 주도형 프로젝트 스페이스들이 90년대말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비영리성과 자생성을 가치로 내세운 이들 대안공간들은 미술에서의 담론형성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면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현장 밀접형 프로젝트들을 대거 도입해왔다. 그리고 이른바 한국 미술 저변과 의식을 강화 시켰다는 평가를 받아왔...
우연인가 모방인가
2008.08.30.
dkcuteg7
얼마 전 세계인의 축제 올림픽이 막을 내렸다. 다양한 종목에서 각본 없는 드라마가 펼쳐졌으며 그중 수영의 경우 박태환은 한국 올림픽 수영 사상 첫 금메달을 안겨주었고 미국의 마이클 펠프스는 금메달 8개를 획득하는 등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이슈들이 만들어졌다. 이런 가운데 스페인 의자 전문 브랜드 STUA로부터 받은 메일은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다. STUA와 올림픽, 과연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STUA의 경우 감각적인 건축물에 제품이 적용되었을 때 이를 하나의 화보처럼 촬영해 각국...
2008 미술과 놀이_놀이의 방법
2008.08.30.
dkcuteg7
올해 여름, 예술의 전당은 픽사 애니메이션 20주년을 기념하는 ‘PIXAR 展’과 매그넘이 본 한국 사진전 ‘MAGNUM KOREA’로 인해 뜨거운 주목을 받았다. 필자 역시 이 유명한 두 전시를 관람하기 위해 예술의 전당을 찾았다. 너무 기대가 컸던 탓인지 아쉬움이 남았던 PIXAR 展을 관람한 후 MAGNUM KOREA를 보러 갔으나 그 유명세를 보여주듯 수많은 인파로 인해 시간상 포기하게 되었다. 그리고 우연히 접하게 된 ‘2008 미술과 놀이’. 예상치 못하게 접한 전시회는 해외 유명 전시들의 네임벨류에 가려...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세상을 위하여_PIXAR展
2008.08.29.
smileyw
존 라세터 (미국, 1957년생) 룩소 룩소 주니어, 1986 파스텔 비가 오는 7월 마지막 주의 주말. 비도 피할 겸 전시회 나들이를 결정하고 디자인에는 별 관심이 없는 지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전시로 PIXAR전을 택했다. 필자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았는지 전시장은 어린이와 함께 온 가족단위의 관람객부터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로 붐볐다. 그만큼 PIXAR전이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 다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리라. 전시장은 크게 Charac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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