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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전시에서 보여주는 공간으로 1
2008.07.27.
lmjuice
대부분 갤러리와 전시라고 하면 감상만하고 오는 일회성으로 그치고 만다. 이번 소개에서는 갤러리가 작품전시를 위한 공간 제시만이 아닌 참여형 갤러리로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는 공간을 소개 하고자 한다. 팩토리 갤러리 경복궁 담을 따라서 한참을 들어가다 갤러리같은 것은 없을 것만 같은 골목으로 들어가면 조그맣게 이름이 보인다. 지금은 카페도 생기고 헌책방도 하나 생겼지만 처음에는 갤러리같은 문화공간은 없을 것만 같던 곳에 위치해 있어서 찾기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삼청동길에 있다...
[전시소개] 프랑스 디자인의 오늘
2008.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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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디자인의 오늘>展이 지난 6월 17일부터 시작해 오는 8월 31까지 소마미술관에서 열린다. 4명으로 구성된 디자인 그룹 5.5 designers와 2명의 작가(부디 보, 마탈리 크라세) 가 참여한 전시는 디자인 소품에서 가구, 공간까지 아우르며, 프랑스인의 예술적 감각과 재치있는 아이디어를 만나 볼 수 있는 기회다. 루디 보 (Ruedi Bour)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디자이너다. 프랑스 퐁피두 센터의 비주얼아이덴티티 등 그래픽 언어를 통한 도시환경과 전시디자인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디자인의 ...
2008 서울오토살롱
2008.07.19.
gusscho
최근 3년간 벤츠, 아우디, 랜드로버, 재규어, 볼보등의 프로모션/광고를 담당한 필자는 매년 자동차관련 행사는 빠짐없이 참여하는 편이다. 자동차 관련 행사장을 가면 이젠 먼 공상이 아닌 우리 눈 앞에 보여질 개봉예정된 각본이라는 생각이든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성황리에 마친 2008서울오토살롱을 다녀와 소개하고자 한다. 자동차 튜닝문화를 대중화하고 튜닝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된 축제 2008 서울오토살롱이 7월 10일(목)부터 13일(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태평양홀 1층에서 ...
디자이너, 삶의 이야기 중심에 서다.
2008.07.19.
harold
1.1 디자이너는 발명가? 혹은 소설가??? 대학교에서 한참 디자인을 공부하고 있던 시점에 난 잠시 혼란에 빠진 적이 있다. 기발한..., 새로운...., 창의적인....., 남들이 하지 않는...,등등등은 언제나 Concept을 잡아나가는 내 머리 속에 맴돌기만 했기 때문이다. 대체 나는 발명가가 되어야하는걸까?? 아니면 디자이너가 되어야하는걸까?라는 의문을 나 스스로에게 한 적이 있었다. 디자인이라는 과목을 학습하는 또는 학습했던 사람이라면 한번쯤 나와 같은 생각 또는 고민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
미스트와 현대인의 현실 그리고 디자인
2008.01.30.
chanidao
미스트는 평온하던 시골 마을에 어느 날 갑자기 안개와 더불어 정체를 알 수 없는 괴물들이 밀려들어와 사람들을 공격한다는 줄거리의 영화입니다. 언뜻 보기에는 ‘28일 후’나 ‘인베이젼’과 같은 요즘 유행하는 공포영화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등장인물들의 갈등 관계에 초점을 맞춘 심리극이자,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사람들의 태도에 빗대어 현대인의 모습을 그려놓은 지형도이기도 합니다. 괴물과 싸우거나 도망 다니는 모습 보다는 괴물에 대항하는 사람들의 여러 가지 태도와 갈등에 주목해, 왜 그...
두 개의 올드보이 II
2007.11.16.
chanidao
영화 ‘올드보이’ -오대수의 잃어버린 ‘자아’ 겉모습만 보자면 영화도 원작과 비슷한 캐릭터와 줄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15년 동안 만두만 먹던 남자가 풀려나 자신이 감금당했던 이유를 알아내고 복수를 하려 합니다. 그런데 막상 알고 보니 자신이 감금당했던 이유는 학생시절 자신 때문에 상처를 입은 범인이 자신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원작과 영화 모두 복수라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겁니다. 그러나 영화에서 복수가 진행되는 이유는 원작과 상당히 다릅니다. 고등...
두 개의 올드보이
2007.10.17.
chanidao
글을 쓰면서 느끼는 건데, 제가 참 용감하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어떻게 아는 것도 없으면서 이렇게 내질러 버리는지... 이 글도 이미 몇 년 전에 올렸던 글인데 책으로 엮으면서 다시 수정을 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보충한 것입니다. 암튼 김상환님께 감사드립니다. 얼굴 한 번 뵌 적 없지만, 그분의 "니체 프로이트 맑스 이후"는 잡탕으로 엉켜있던 생각들을 변기 뚫듯이 한번에 뻥~ 하고 뚤어주었으니까요. 특히나 라캉에 대한 부분... 환상의 알고리즘은 보드리야르를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었습...
광고모델은 내가 될 수 없다.
2007.09.12.
chanidao
길거리를 걷다가 문득 눈에 띠는 광고포스터를 보게 될 때나, 멍하니 텔레비전을 시청할 때면 예쁜 얼굴, 멋진 표정, 갖가지 몸짓들을 보여주며 ‘나를 따라 해봐요. 이렇게...’라고 이야기하는 모델들을 만나게 됩니다. 광고 속에는 아름다운 사람들의 화려한 일상이 펼쳐지고 있죠. 우아한 자태의 어머니는 유비쿼터스 가구가 놓인 넓은 아파트의 품격을 뽐내고, 인자한 웃음이 떠나지 않는 중년의 아버지는 중후한 멋이 돋보이는 고급 승용차를 운전합니다. 아들은 새로운 핸드폰을 선보이며 댄스 베틀...
디자인에 대하여
2007.08.19.
chanidao
인간은 항상 무엇인가를 바라봅니다.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용할 것인지 생각하며 끊임없이 바라봅니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생각들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들을 만들어 냅니다. 내 손에 딱 맞는 돌도끼를 만들기도 하고 저 하늘 너머에 우주정거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디자인이란 그렇게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바라보고 생각하며 새롭게 만들어나가는 인간에 의해, 그의 행동에 의해 만들어 집니다. 단순히 예쁘게 장식된 제품만이 아니라 그런 제품을 만들어내는 인간...
순간과 영원의 시간, 그리고 흔적으로서의 디자인
2006.05.30.
chanidao
디자인은 살아가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들어냅니다. 무테지우스 이후 디자인은 이러한 삶의 형태를 수치화 하고 측량하여 대량생산에 적합하게 만듦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물질문명의 혜택을 주려는 시도였죠. 디자인은 삶의 형태를 만드는 방법이 인간의 손에서 기계로 넘어가는 시기에 탄생한 것이었고,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르 꼬르뷔제가 추구한 모듈은 인간까지도 수치화 하고 공학적으로 분석하여 대량생산에 적합하게 적응시키려는 시도였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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