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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트와 현대인의 현실 그리고 디자인
2008.01.30.
chanidao
미스트는 평온하던 시골 마을에 어느 날 갑자기 안개와 더불어 정체를 알 수 없는 괴물들이 밀려들어와 사람들을 공격한다는 줄거리의 영화입니다. 언뜻 보기에는 ‘28일 후’나 ‘인베이젼’과 같은 요즘 유행하는 공포영화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등장인물들의 갈등 관계에 초점을 맞춘 심리극이자,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사람들의 태도에 빗대어 현대인의 모습을 그려놓은 지형도이기도 합니다. 괴물과 싸우거나 도망 다니는 모습 보다는 괴물에 대항하는 사람들의 여러 가지 태도와 갈등에 주목해, 왜 그...
두 개의 올드보이 II
2007.11.16.
chanidao
영화 ‘올드보이’ -오대수의 잃어버린 ‘자아’ 겉모습만 보자면 영화도 원작과 비슷한 캐릭터와 줄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15년 동안 만두만 먹던 남자가 풀려나 자신이 감금당했던 이유를 알아내고 복수를 하려 합니다. 그런데 막상 알고 보니 자신이 감금당했던 이유는 학생시절 자신 때문에 상처를 입은 범인이 자신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원작과 영화 모두 복수라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겁니다. 그러나 영화에서 복수가 진행되는 이유는 원작과 상당히 다릅니다. 고등...
두 개의 올드보이
2007.10.17.
chanidao
글을 쓰면서 느끼는 건데, 제가 참 용감하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어떻게 아는 것도 없으면서 이렇게 내질러 버리는지... 이 글도 이미 몇 년 전에 올렸던 글인데 책으로 엮으면서 다시 수정을 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보충한 것입니다. 암튼 김상환님께 감사드립니다. 얼굴 한 번 뵌 적 없지만, 그분의 "니체 프로이트 맑스 이후"는 잡탕으로 엉켜있던 생각들을 변기 뚫듯이 한번에 뻥~ 하고 뚤어주었으니까요. 특히나 라캉에 대한 부분... 환상의 알고리즘은 보드리야르를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었습...
광고모델은 내가 될 수 없다.
2007.09.12.
chanidao
길거리를 걷다가 문득 눈에 띠는 광고포스터를 보게 될 때나, 멍하니 텔레비전을 시청할 때면 예쁜 얼굴, 멋진 표정, 갖가지 몸짓들을 보여주며 ‘나를 따라 해봐요. 이렇게...’라고 이야기하는 모델들을 만나게 됩니다. 광고 속에는 아름다운 사람들의 화려한 일상이 펼쳐지고 있죠. 우아한 자태의 어머니는 유비쿼터스 가구가 놓인 넓은 아파트의 품격을 뽐내고, 인자한 웃음이 떠나지 않는 중년의 아버지는 중후한 멋이 돋보이는 고급 승용차를 운전합니다. 아들은 새로운 핸드폰을 선보이며 댄스 베틀...
디자인에 대하여
2007.08.19.
chanidao
인간은 항상 무엇인가를 바라봅니다.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용할 것인지 생각하며 끊임없이 바라봅니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생각들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들을 만들어 냅니다. 내 손에 딱 맞는 돌도끼를 만들기도 하고 저 하늘 너머에 우주정거장을 만들기도 합니다. 디자인이란 그렇게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바라보고 생각하며 새롭게 만들어나가는 인간에 의해, 그의 행동에 의해 만들어 집니다. 단순히 예쁘게 장식된 제품만이 아니라 그런 제품을 만들어내는 인간...
순간과 영원의 시간, 그리고 흔적으로서의 디자인
2006.05.30.
chanidao
디자인은 살아가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들어냅니다. 무테지우스 이후 디자인은 이러한 삶의 형태를 수치화 하고 측량하여 대량생산에 적합하게 만듦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물질문명의 혜택을 주려는 시도였죠. 디자인은 삶의 형태를 만드는 방법이 인간의 손에서 기계로 넘어가는 시기에 탄생한 것이었고,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르 꼬르뷔제가 추구한 모듈은 인간까지도 수치화 하고 공학적으로 분석하여 대량생산에 적합하게 적응시키려는 시도였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적인 ...
디자인? 문화?
2006.04.27.
chanidao
평소 이런 저런 모임들을 나가다 보면, 여러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저와 처음 만나는 분들은 제가 디자이너라고 밝히면 디자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궁금한 것들을 물어오는데, 보통은 우리나라 디자인의 수준이 그것밖에 안되는가라는 질책성 강한 질문들이 대부분입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특히, 나이 드신 분들일 수록, 언제나 똑같은 패턴이기에 이젠 당황스럽다기보다 짜증스럽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기에 표정관리가 힘들어지기도 하죠. 디자인의 수준이 디자인계나 디자이너만의 문제일까? 디자...
유니버설디자인 체험전시관 개소식
2006.04.25.
dbnews
유니버설디자인이란 ‘Design for All’ 즉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뜻한다. 왼손잡이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위, 노인들을 위한 큰 버튼이 있는 전화기 등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고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효율성을 갖춘 디자인을 유니버설디자인이라고 한다. 이렇듯 유니버설디자인이란 철저히 모든 사용자의 입장에서 평등하게 포용하는 환경을 창조하는 것으로 성별이나 장애, 신체 크기나 인종, 문화적 배경의 다양성을 인정하여 사용자가 특별취급이라는 차별의식을 느끼지 않고, ...
디자인이란?
2006.03.31.
chanidao
디자인이란 무엇일까요? 제도나 마카, 에어브러쉬가 사라진 요즈음은 하루 종일 시력과 정자수의 감소를 감내하며 모니터를 바라보는 것이 디자인인 걸까? 제가 요즘 출강하는 학교 학생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디자인이란 무엇인가요?” 예상외로 어쩌면 예상대로 절반 이상의 학생들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를 멋있게 혹은 이쁘게 꾸미는 것’이라고 대답했고 서너 명의 학생들이 ‘디자인은 삶이다’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디자인의 문화적 측면이 강조되기 시작한지도...
매체로서, 혹은 실존의 디자인
2006.02.27.
chanidao
현대의 시작과 함께 디자인은 자신의 영역을 확장해 오면서 수많은 유행과 주장들을 가져오고 사라져 갔습니다. 그렇게 세월이 지나, 사상이나 유행의 흐름들에 이름이 붙으면서 디자인의 역사가 만들어졌고, 지금도 만들어지고 있죠. 하지만 아직도 디자인이 탄생하던 시기, 반 데 벨데와 무테지우스의 반목처럼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재도 한 편에서는 UD(Universal Design)를 주장하지만, 다른 편에서는 엔터테인먼트로서의 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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