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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디자인 이야기 2
2003.07.31.
mindesig
눈의 구조와 생리 및 안경의 역할 (1) 눈의 구조 눈은 안구(Eye Ball)와 부속기관으로 되어있다. 안구는 시신경계와 함께 외계의 물체를 보고 인식하기 위한 기본기관이고, 부속기관은 안구의 보는 기본기능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안구의 주된 기능은 보려는 외계 물체로부터 오는 파장 380∼750 mm 의 가시광선을 광심광학계인 각막(Cornea)과 수정체(Lens)로 된 렌즈와, 매질 역할을 하는 방수(Aqueous Humor) 및 초자체(Vitreous Body)를 통해 굴절시켜 망막(Retina)에 선명한 상을 맺게 ...
브랜드 페르소나
2003.07.30.
desire33
요즘 여기저기에서 브랜드 브랜드하며 자주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는 일이 많아졌다. “도대체 브랜드가 뭐가 어쨌다는 거지??” 라며 대강은 알지만 명확히 정의를 내려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결론부터 이야기하고 들어가자면 브랜드는 LG의 빨간 원의 웃는 얼굴. 인텔사의 4개의 음. 코카콜라의 허리가 들어간 병. 다른 것과 구분이 되는 그것만의 무엇을 이야기한다. 이 대목을 읽는 순간 나이키를 떠올려 보자. 위로 꺾여 올라간 나이키 로고, JUST DO IT , 운동하는 모습의 젊은 남녀, 운...
지하철 공간 디자인 분석
2003.07.23.
jaei80
3,580,000 + 오늘 당신이 타고 왔을지도 모를 지하철을 매일처럼 이용하는 하루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이다. 대중교통이란 선택적인 수단을 넘어서 서울 도심 지역 곳곳을 연결하고 있는 지하철은 우리 삶의 Network 매개체로 우리 생활의 일상이 되고 있다. 다른 호선의 번호를 달고 동서남북을 가로지르며 달리는 지하철은 그 어느 도시의 광장보다도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만들어 주는 통로이다. 단순한 이동 수단의 지하철이 아닌 도심 속의 Mobile Space로서 공간학적 해석은 지금의 미약한 지하...
도예가의 세 얼굴 - 이명균씨 편
2003.07.18.
craftime
공예가는 교차로에 서있다는 생각을 항상 하게 된다. 차들만큼이나 많은 생각들이 공예가의 머릿속을 지나갈 것이다. 공예가라는 말이 함축하고 있는 여러 직업을 생각해 본다. 예술가, 산업디자이너, 기술자. 생산직 근로자, 이론가..... 먼저 공예가는 미적인 것을 만드는 점에서는 예술가이다. 하지만 그것이 쓰임새 있는 물건이라는 점에서는 산업디자이너이고, 직접 생산하는 점에서는 생산직 근로자이다. 그리고 제품을 만드는 직접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기술자이다. 그리고 유...
다시 돌아온 60년대 꾸레주룩
2003.07.18.
kim1995
‘패션의 유행은 돌고 돈다’ 라는 말이 있듯이 패션은 시대를 순환한다. 2003년 현재 의상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에서도 복고 바람이 불고 있다. 팝아트적인 분위기의 영화 포스터가 늘어나고, 헤어스타일과 음악에서도 복고무드를 쉽게 느낄 수 있다. 이 가운데 60년대 복고풍은 최근의 세계적인 정세와 반전여론 등이 60년대 상황과 맞물리면서 가장 큰 트랜드로 떠올랐다. 영 패션의 시대라고 불린 60년대는 런던이 세계 패션을 주도 했던 시기였다. 당시 영국 디자이너인 마리 퀸트(Mary Quant)에 의해...
디자인은 제대로 평가되고 있는가?
2003.07.14.
alrischa
“디자인이란 뭘까?” 언젠가 술자리에서 교수님께서 이러한 질문을 하셨다. 교수님의 질문에 따라 친구들은 한 명씩 차례로 자신이 생각하는 디자인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야기해야만 했다. 어디선가 들어본 이야기를 하는 친구도 있는가 하면 도통 알아들을 수 없는 말로 내 머릴 더 복잡하게 하는 친구도 있었다. 난 그때 내가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기억하지 못한다. 단지 그 시간이 빨리 지나가서 더 이상 내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괴로워하지 않게 되기만을 바랬다. 하지만, 어...
누가 누가 잘 따라하나?
2003.07.14.
been113
물론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그러나 그렇게 봐도 좋을 만큼 아래의 사실은 우리를 놀라게 한다. 우리나라의 많은 공기청정기 들이 일본의 유명한 그것들과 유사한 것은 단순히 우연일까? 대답은 [No]이다. 아래의 그림들은 눈에 띄는 대표적 사례만을 짝 지운 것이다. 이것을 단순히 우연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특히, 첫번째 경우를 보면, 모두 앞 판, 본 몸체, 뒤 몸체와 받침구조, 이렇게 4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내업체의 그 형상은 기이하다. 어딘가 어색해 보이며, 특히 왼편의 일본기업의 그것...
안경디자인 이야기
2003.07.11.
mindesig
인간은 시각(VISION), 청각(HEARING), 후각(SMELL), 미각(TASTE), 촉각(TOUCH)의 오감을 통하여 어떤 물체나 물질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좀더 다양하고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다. 특히 오감(FIVE SENSES)중에 시각은 일상생활에 미치는 범위가 제일 넓은 감각권으로 다른 감각에 비해 일찍부터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눈의 건강관리와 함께 의료용구 및 의료적 시술이 눈에 띄게 발전하게 되었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시력의 보조도구인 안경과 콘텍트렌즈와 같은 의료용구의 다양함과 함께 의료적 시술로...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
2003.07.11.
colorist
사람을 흥분시키고 기분 좋게 하는 묘한 매력을 가진 빨간색. 톡쏘는 짜릿함을 가진 사랑스러운 당신. 바로 두말할 필요가 없는 코카콜라이다. 확고부동의 세계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6백96억달러(2002년 기준, 인터브랜드 조사)에 이른다고 한다. 어쩌면 우리에게 수많은 음료들 중 하나로 있었을 텐데 어떤 힘이 코카콜라를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빨간색 매력덩어리 귀염둥이로 그리고 아직도 세계인들에게 신비의 대상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코카콜라는 1886년 미...
UI산업 8대 실천방안
2003.07.11.
3c83h358
유저인터페이스 디자인(User Interface Design: 이하 UI디자인)이 이제 정보가전 디자인 영역에서 하나의 큰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 IT산업과 디지털 가전산업, 소프트웨어산업의 비중이 높은 점에서 UI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경쟁력 있는 UI산업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정부 주도의 전략의 수립과 일관성 있는 육성지원제도가 필요하다. 현재 산업자원부와 정보통신부 등 분산돼 있는 UI산업 지원을 하나로 총괄, 중ㆍ장기적인 육성정책을 체계적으로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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