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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상형토기·상형청자 - 강석영 이화여자대학교 도자예술전공 교수
산업공예디자인
2011.02.11.
oliviami
20. 상형토기 · 상형청자 강석영 이화여자대학교 도자예술전공 교수 인류의 구석기 시대 불의 발견은 신석기시대의 토기 제작으로 이어졌다. 신석기 시대가 시작되면서 원시농경과 목축을 기반으로 정착된 생활을 하게 되었고 흙을 빚어 불에 단단히 구워내는 방법을 알아내었다. 토기는 인류의 정착생활과 농경생활과도 깊은 연관을 갖고 있고 식량의 획득과 저장이라는 생계방식은 용기의 제작을 가능케 하였다. 이렇듯 인간의 식생활 문화와 생산 활동에서 오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 용기는 사회 ...
19. 상감청자 - 김주연 도예가
산업공예디자인
2011.02.11.
oliviami
19. 상감청자 김주연 도예가 인류 도자의 역사에 있어서 고화도(高火度) 자기질(瓷器質)의 청자(靑瓷)를 만드는 나라는 중국과 고려 두 나라 뿐이었다. 청자가 만들어지던 당시, 대륙세력을 확장하며 최고의 도자술을 자랑하던 중국 도자문화가 고려의 문화로 유입되는 것은 당연한 과정이었다. 중국 청자(靑瓷)의 영향으로 시작된 고려의 청자는 고려사회의 관습과 미적 정서의 영향으로 고려만의 독자적인 청자로 빠르게 변화되었다. 독자적으로 발전한 고려청자의 가장 큰 특징은 비(飛)색과 상감...
18. 분청사기(粉靑沙器) - 최성재 한국전통문화학교 부교수
산업공예디자인
2011.02.11.
oliviami
18. 분청사기(粉靑沙器) 최성재 한국전통문화학교 교수 본 연구에서는 분청사기의 근현대 선행 연구자료를 바탕으로한 역사적 고찰과 현대적 평가를 살펴보고 분청사기만의 역사문화적 가치와 미적가치가 무엇인 지를 찾아 보았다. 그리고 분청사기가 생활속에 꽃피운 실용자기로서의 고유적 가치와 자유분방한 제작양식에 따른 한국미의 전형으로 세계화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또한 시대적 상황이 분청사기의 양식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분청사 기의 사회적 ...
17. 백자 - 강석영 이화여자대학교 도자예술전공 교수
산업공예디자인
2011.02.11.
oliviami
17. 백자 강석영 이화여자대학교 도자예술전공 교수 물과 혼합한 흙을 구워 그릇(容器)을 만드는 것은 인류 문화발전의 커다란 성과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그릇(容器)은 최초의 자연환경이었던 흙과 물을 이용 하여 만들고, 인류가 발견한 불(火)과 결합하여 과학·기술적인 발전을 하게 하였다. 동시에 생활상의 필요에 의해서 `빚음`라는 창의적인 행위를 통해 그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예술적인 감성을 담아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한국적인 디자인에 대한 근원을 파악하기 위하여 반만년...
16. 청자 - 김미경 이화여자대학교 도자예술전공 교수
산업공예디자인
2011.02.11.
oliviami
16. 청자 김미경 이화여자대학교 도자예술전공 교수 도자기는 대한민국에서 8000년 역사를 함께하며 한국인의 생활과 밀착해 있는몇 안 되는 아주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그 중에서도 청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도 그 아름다움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도자기이다. 한국디자인의 DNA를 찾는 사업에 있어 청자에 대한 연구는 한국인의 미에 대한 특징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삶과 꿈을 이해할 수있는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디자인에서 하나의 독립된 개념은 ...
15. 수장문화와 목가구 - 홍은옥 한국 전통 문화 연구소 소장
제품디자인
2011.02.10.
oliviami
15. 수장문화와 목가구 홍은옥 한국 전통 문화 연구소 소장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인간의 어떤 행위에는 반드시 문제를 풀어가면서 진화시켜 온 생각하는 능력이 모든 도구들에 나타나고 있으며, 어떤 문제에 부딪치더라도 문제를 해결하여 가는 과정에서 생활을 개선하는 디자인 작업을일상에서 효과적으로 발휘해왔다. 뿐만 아니라 그 시대를 거처 진전해 온 개선의 효과는 누구라고 지칭할 수 없는 불특정 다수의 창조성(Collective Creativity)의 산물이다. 여기서 불특정 다수라는 것은 직...
14. 나전칠기(螺鈿漆器) - 홍은옥 한국 전통 문화연구소 소장
제품디자인
2011.02.10.
oliviami
14. 나전칠기(螺鈿漆器) 홍은옥 한국 전통 문화연구소 소장 1_ 연구배경 본 연구는 한국디자인DNA발굴연구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연구 중 나전칠기 공예 부분연구이다. 나전칠기 공예를 한 사람으로 디자인DNA발굴이라는 것이 생소하지만 취지를 듣고 DNA에 관한 관심을 가지면서 과연 한국의 나전 칠기에서 한국 디자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DNA를 발굴한다는 것이 쉬운 문제가 아니라는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일반적으로 공예가의 영역과 디자이너의 영역은 다르다. 공예가는 시작부터 끝까지 자신...
13. 주방문화와 부엌가구 - 박영규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 미디어디자인학과 교수
제품디자인
2011.02.10.
oliviami
13. 주방문화와 부엌가구 박영규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 미디어디자인학과 교수 신석기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방은 여성들의 가사노동 대부분이 이루 어지는 곳이며 시대에 따라 그 구조와 배치, 공간의 크기를 달리해 왔다. 또한 식생활의 변화에 따른 식재료의 선택, 조리기구의 발달, 부엌가구의 종류와 쓰임새 등이 다양화됨으로써 주방의 역할과 운용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적 생활양식,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의식 변화에 힘입어 주방문화는 새로운 시대를 ...
12. 수장문화와 목가구 - 홍은옥 한국 전통 문화 연구소 소장
제품디자인
2011.02.10.
oliviami
12. 수장문화와 목가구 홍은옥 한국 전통 문화 연구소 소장 조선시대의 수장 목(木) 가구에 대한 이해를 하려면 우선 조선시대 공예의 특성을 바탕으로 접근하는 것이 정도이다. 그리고 공예에는 마땅히 문화인류학적 측면에서와 삶의 정신세계를 바탕으로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되는 특성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조선시대의 목(木) 가구의 특징이다. 그래서 조선의 전통 사회생활과 가구공예는 떼어서 생각할 수 없는 관계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생활방식에 따른 계통적 이해와 사상적 배경에서 그...
11. 규방문화와 안방가구 - 박영규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 미디어디자인학과 교수
제품디자인
2011.02.10.
oliviami
11. 규방문화와 안방가구 박영규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 미디어디자인학과 교수 규방閨房은 여성들이 거처하는 공간을 일컫는다. 조선시대 각별한 남녀유별의 규제 속에서 규방은 여성들의 생활공간인 안방만이 아니라 사랑채와 대조하여 안채 전부를 지칭하기도 한다. 조선시대의 건물 배치를 보면, 남향집으로서 대지가 동서보다 남북이 긴 장방 형인 경우, 사랑채는 동남쪽에 사당은 동북쪽에, 안채는 서북쪽에 배치하였 다. 반면 대지의 동서가 길고 남북이 짧으면 사랑채와 행랑채는 전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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