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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단원의 풍속화(문화재생산을 위한 디자인DNA - ‘단원다움’) - 변청자 미술학 박사 / 한국조형디자인...
기타
2011.02.12.
oliviami
37. 단원의 풍속화(문화재생산을 위한 디자인DNA - ‘단원다움’) 변청자 미술학 박사 한국조형디자인학회 사무국장 문화예술에 있어서 모더니즘(modernism)과 모더니즘 이후(post-modernism )를 구별하는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 태도의 문제일 것이다. 모더니즘이 문화를‘창조적 활동’으로 보려는 관점이라면 모더니즘 이후는 그것을 ‘생산과 소비’라는 입장에서 접근한다. 물론 이 두 가지 입장 모두에 ‘창조(creation)’라는 개념이 전제되어 있지만, 그것이 적용되는 범위는 사...
36. 겸재와 진경문화(우주의 구조와 원리를 조선의 산수로 풀어내다) - 이현경
기타
2011.02.12.
oliviami
36. 겸재와 진경문화(우주의 구조와 원리를 조선의 산수로 풀어내다) 이현경 겸재(謙齋) 정선(鄭敾, 1676-1759)은 조선후기 이전까지 당시 화단에서 중국적인 화풍을 고답적으로 모방하던 풍토에서 벗어나 조선의 실경 산수에 주목하여, 금강산을 비롯한 관동팔경과 서울의 명승명소(名勝名所)를 실제 답사하면서 체득한 경험을 토대로 조선적인 진경산수화풍을 이룬 화가로 높이 평가되어 왔다. 정선이 살았던 당시에도 정선의 화풍은 독자적인 위치를 차지 하여 정선 이후 많은 화가들에게 반복적...
35. 추사와 실사구시(추사체에 나타난 파격(破格)과 고졸(古拙)의 조형성 연구) - 김정희 구립전북대 겸임...
기타
2011.02.12.
oliviami
35. 추사와 실사구시(추사체에 나타난 파격(破格)과 고졸(古拙)의 조형성 연구) 김정희 구립전북대 겸임교수 1장 연구배경 조선후기 실학사상과 서양문화가 유입됨에 따라 성리학을 기반으로 했던 전통적 사회의 붕괴가 심화되기 시작 할 무렵 추사 김정희(金正喜,1786-1856) 는 태어났다. 김정희는 실재의 일에서 옳음을 구하려는 실사구시적 자세를 기조로 두루 장점을 수용하는 절충을 통한 겸전(兼全)의 학문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학문의 자세는 그의 예술론을 형성하고 추사체에서 결실을 맺는...
34. 행실도 - 신동천 안그라픽스 차장
기타
2011.02.12.
oliviami
34. 행실도 신동천 안그라픽스 차장 정보는 언제나 우리 주변에 있다. 스스로 움직이기도 하고, 또 다른 정보를 생성하기도 하며, 스스로 소멸되기도 한다. 마츠오카 세이코는‘정보문화학교 (1998)’에서‘인간은 정보의 동물이며, 편집하는 동물’이라고 했다. 또한,‘정보란 편집되는 것이며, 편집되고 싶어 한다’고 했다. 이러한 정보는 처음에는 구전(口傳)되어 오다가 기록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그림의 형태로 기록되기 시작했다. 문자의 역사는 이렇게 시작되었다. 과거 계급사회에서의 정보...
33. 지리도 - 김경균 정보공학연구소 소장
기타
2011.02.12.
oliviami
33. 지리도 김경균 정보공학연구소 소장 인류는 선사시대부터 자신의 주변 정보를 기록하고 전달하는 방법으로 지도를 제작해왔다. 울산의 반구대 암각화에는 비록 정확한 지리 정보를 표현하고 있지는 않지만 자신이 살고 있는 주변의 다양한 사냥감에 대한 정보와 그사냥감이 풍성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잘 표현하고 있다. 삼국시대나 고려시 대에도 다양한 지도를 제작해 왔다는 기록이 남아 있지만 안타깝게도 현존하는 고지도는 대부분 조선시대에 제작된 것들이다. 이러한 고지도는 단순히 ...
32. 조선왕조 의궤 - 이동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 교수
기타
2011.02.12.
oliviami
32. 조선왕조 의궤 이동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 교수 의궤는 문자기록과 현장그림이 있는 의식과 궤범으로 조선왕조가 생산한 세계 유일의 독자적인 기록문화이다. 특히 기록화(記錄畵)에는 등장인물의 관직, 참가자의 복장, 의장을 모두 사실적으로 기입하였다. 문자기록에는 행사의 논의과정, 진행과정, 진행의식, 참가자명단, 행사에 쓰인인건비, 물품비 들의 비용, 물품을 제조한 공장(工匠)의 명단에서 행사에 쓰인음식까지 세세하게 기록이 되어 있다. 의궤의 그림에는 두 종류가 ...
31. 훈민정음 - 김영기 문화산업R&D 연구소 소장
기타
2011.02.12.
oliviami
31. 훈민정음 김영기 문화산업R&D 연구소 소장 훈민정음은 한국 디자인의 DNA 발굴에서 가장 뛰어난 디자인 창의성 및 정체성의 길을 찾을 수 있는 역사적 디자인의 창의적 사건이며, 디자인 정신의 실천적 모델로 세계사에 없는 15세기 디자인의 일대 사건이다. 이러한 역사적 사건을 통해 한국사회의 산업과 경제에 걸친 교육과 나아가 앞으로 한국디자인, 디자인 교육, 그리고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시각에서 자신의 존재를 문화인류학적으로 새롭게 인식하고, 한글 창제의 디자인 정신에서 민...
30. 현대한복 - 김민자 서울대학교 교수
패션/텍스타일디자인
2011.02.12.
oliviami
30. 현대한복 김민자 서울대학교 교수 우리나라 섬유패션산업은 국가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섬유산업의 국내생산액은 2008년 현재 35조 4천억(전체 산업의 3.2%), 그중 수출은 116억 달러(전체 수출의 3.2%)이며, 업체수는 6,035개(10,3%), 종사자수 17만명(7.1%) 의류산업은 14조 7천억(1.3%), 수출은 15억 달러(0.4%)이 며. 업체수는 2,891개(4.9%), 종사자수는 7만 7천명(3.2%)이다. 우리나라 섬유패션산업은 전후방 파급효과가 높은 최대 고용산업으로 생산, 고용, 업체수 비...
29. 수식과 장신구 - 장숙환 이화여자대학교 특임교수 외 1인
패션/텍스타일디자인
2011.02.12.
oliviami
29. 수식과 장신구 장숙환 이화여자대학교 특임교수 곽경희 이화여자대학교 담인복식미술관 연구원 복식의 미(美)는 모든 사람이 추구하는 것이지만 그 미(美)는 의복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고 차려입음 을 통해서 형성된다. 옷차림 이란 것은 물질 개념인 의복에 착용자의 장식 하고자 하는 의사가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1) 장식은 그 어의(語義)에서 복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裝 은 송대의 『六書故』에 옷이나 장신구를 장식하는 것이다. 라고 되어 있고, 飾 은 ...
28. 규방소품 - 유선희 누비문화원 연구이사 외 1명
패션/텍스타일디자인
2011.02.11.
oliviami
28. 규방소품 유선희 누비문화원 연구이사 김정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과정 1. 연구배경 및 목적 DNA는 세포 내에서 생물의 유전 정보를 보관하는 물질로 원본이 된 DNA 와 결합하여 다시 새로운 DNA를 복제하여 새로운 DNA를 만들어 낸다. 디자인 DNA는 유전되어 새롭고 다양하게 변화되어 복제된 디자인 안에서 우리 문화와 정체성의 원형이 되는 디자인이다. 복식에서의 양식이나 디자인은 시대를 통해 공유된 문화를 통해 이어져 내려오며, 원형이 되는 디자인과 결합하며 다양하게 변형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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