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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4분기 이슈리포트_'언택트 소비문화'에 따른 서비스디자인 중심의 디자인 산업의 교육과 고용·노...
기타
2020.07.21.
ssong711
2020년도 디자인·문화콘텐츠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2분기 이슈리포트 주제: '언택트 소비문화'에 따른 서비스디자인 중심의 디자인 산업의 교육과 고용·노동시장 트렌드 변화 목차: 요약 개요 소비문화의 변화: 컨택트(Contact)에서 언택드(Untact)로 언택드(비대면) 라이프와 마케팅: 서비스디자인 경영과 사례 언택트(비대면) 시대의 디자인 교육과 고용·노동 이슈 언택트(비대면) 시대의 디자인 기업을 위한 전략과 제언 결론 및 시사점 □ ‘언택트 소비문화’에 따른 변화된 기...
인지건강디자인 종합 가이드라인, 인지건강 생활환경 가이드북 3종(주거환경/실외환경/시설환경) - 서울특...
공간/환경디자인
2020.06.30.
kidpman
인지건강디자인 종합 가이드라인 서울특별시, 브이아이랜드, 2020 인지건강 디자인 사업은 서울시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사업의 일환으로 어르신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는 디자인 개발을 통해 고령화 및 치매노인 급증에 따른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사업입니다. 2014년도부터 유형별 인지건강 디자인 개발 사례를 바탕으로 디자인 적용 노하우 및 보완점, 체크리스트 등을 담은 '인지건강 디자인 종합 가이드라인'을 개발했습니다. 노인, 치매가정 주거/실외/시설 환경 내 인지건...
디자인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연구
2020.06.12.
admin
디자인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연구 1) 연구의 필요성 디자인은 투입비용 대비 성과가 높은 고부가가치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디자인투자 자체가 시장 지향의 사업화를 전제로 하고 있다. 또한 투자의 회수기간이 짧기 때문에 수출 증대 및 차세대 성장 동력의 하나로서 중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그러나 디자인산업의 법 제도적 지원제도 미흡,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신규 전문인력 부족, 지식재산권에 대한 사회공감대 취약, 디자인 공급기업의 영세성 등으로 디자인투자분...
사회문제해결형 R&D 다부처 기획연구 STEEP 기반 이슈 연구 최종보고서 - 한국디자인진흥원, 2017
제품디자인
2020.06.12.
admin
사회문제해결형 R&D 다부처 기획연구 STEEP 기반 이슈 연구 최종보고서 한국디자인진흥원, 2017.11.20. 연구목적 사회문제해결형 R&D 다부처 기획 연구는 근 미래에 예측되는 사회문제 도출 및 그 해결책을 디자인적 관점에서 모색하여 융합과제를 도출하고 기업 정책과의 연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임. 목차 1. 연구전략 - 연구목적 - 연구배경 - STEEP 기반 이슈 연구 목표 - STEEP 기반 이슈 연구 프로젝트 2. 핵심 트렌드 분석 - STEEP 기반의 주요 트렌드 분석 - 사회문...
디자인 주도 메이커 활성화 실행방안 연구
2020.06.12.
admin
디자인 주도 메이커 활성화 실행방안 연구 디자인씽킹과 메이커 운동 활성화 방안 요약 4차 산업혁명의 풀뿌리,메이커 운동에서 말하는 메이커란 ‘세상이나 내 자신이, 필요로 하는데, 아직 없거나, 존재하는 물건인데 너무 비싸서 만인이 향유하기 어려울때, 오픈된 기술과 , 공유 장비와 규격부품들을 활용하여, 때로는 집단지성의 도움을 받아,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 내곤 하는 자’ 로써, 이러한 사람은 , 초기엔 기술이 없어도, 필요에 대한 니즈와 열정,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끈기, 그...
2015년 디자인산업 용역 대가기준 수립 상세 연구
2020.06.12.
admin
2015년 디자인산업 용역 대가기준 수립 상세 연구 가) 연구의 필요성 o 2014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는 디자인 산업용역 대가기준 산정근거 마련 등을 포함한 <산업디자인진흥법> 개정안을 공포하여 상대적으로 약자의 위치에 있는 산업디자인 전문회사가 디자인 개발용역 수주 시 ‘제값받기’가 가능하도록 대가기준 산정근거를 마련함 -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한국디자인기업협회를 통해 대가기준 산정을 위한 기반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디자인 개발에 ...
한류콘텐츠를 활용한 생활용품 글로벌 진출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연구 - 산업엔터테인먼트융합경영...
제품디자인
,
시각/정보디자인
,
기타
,
소셜트렌드
2020.06.12.
admin
한류콘텐츠를 활용한 생활용품 글로벌 진출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연구 2015. 10. 주관기관 : (사)산업엔터테인먼트융합경영학회 총괄책임자: 김수욱 교수 연구원: 이상훈, 손지윤 연구배경 생활산업 분야는 1960~70년대 괄목한 성장을 이루면서 우리 국가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러나 그 동안 생활산업의 성장동력의 약화 및 중공업과 IT 산업의 등 고성장 산업에 밀려 성장 및 경쟁력 강화 지원의 대상으로서 관심이 약화되고 생활산업의 구조적 한계와 활력 부족으로 인...
스타트업 기업의 디자인 지원방안 연구
2020.06.12.
admin
스타트업 기업의 디자인 지원방안 연구 연구 목적 및 방법 가) 연구 목적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디자인 구체적인 활용을 제시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나) 연구 방법 ㅇ 글로벌 스타트업 현황조사를 통해 스타트업 유망업종을 어떻게 분류하고 조망하는지에 대한 트렌드 조사를 통하여 지원 방안 방향성을 분석. 이에 따른 국내 스타트업 현황조사에서 국내 스타트업 설장 육성하기 위한 필요 사항 및 스타트업의 성공을 가름하는 벤쳐 투자자, 엑셀러레이터들의 인터뷰를 ...
메이커운동 확산을 위한 규제환경 개선방안 연구 - 한국규제학회, 2016
디자인일반
2020.06.12.
admin
메이커운동 확산을 위한 규제환경 개선방안 연구 한국규제학회, 2016 메이커의 개념 - 메이커(maker)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기술 기반(technology-based) 의 제품 서비스를 스스로 구상하고, 조립 개발하는 사람 또는 단체’를 의미함 - 메이커는 공유 문화를 통해 손 쉬워진 기술을 응용해 개개인의 아이디어를 제작하는 대중을 지칭함 - 메이커는 기존의 제작자라는 카테고리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기술과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만들기(make) 활동을 함 메이커운동의 개념 - 메이커운...
중견기업 디자인 수요조사 연구 - 한국디자인진흥원, (재)중견기업연구원, 2017
디자인일반
2020.06.12.
admin
중견기업 디자인 수요조사 연구 한국디자인진흥원, (재)중견기업연구원, 2017 주관기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수행기관 : (재)중견기업연구원 연구총괄자 : 강호갑 (재)중견기업연구원 대표 연구책임자 : 김경아 연구위원 연구진 곽기현 부연구위원 이정환 선임연구원 고설태 연구원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기업에서 디자인이 맡고 있는 역할과 그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 - 과거 디자인은 차별화된 상품과 생산의 스타일링(styling)에 초점을 두어 제품의 개발과 브랜딩 등에 기여 -그러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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