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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복식과 색채 - 김지희 자연염색박물관 관장
패션/텍스타일디자인
2011.02.11.
oliviami
27. 복식과 색채 김지희 자연염색박물관 관장 나라마다 전승되고 있는 문화예술의 특성이 있다. 이 문화예술의 특성은 한국의 사상이 근저를 이루고 그 것이 토대가 되어 문화, 예술이 형성된다. 또한 지역마다의 특성과 소재가 일상 속에서 생활 도구와 장식, 공예품으로 장인의 손에서 전승되어 오고 있다. 한국의 독창적인 산업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서는 한국적인 공예디자인을 통해 각 분야 마다의 고유디자인 발굴을 위해서는 한국디자인 DNA발굴을 하여 그것을 중심으로 세계에서 모두 적용 될 ...
26. 직물과 문양 - 조효숙 경원대학교 교수
패션/텍스타일디자인
2011.02.11.
oliviami
26. 직물과 문양 조효숙 경원대학교 교수 우리나라에서 무늬가 있는 옷을 입었다는 최초의 기록은 삼국지(三國志) 에 남아 있다. “부여에서 외국에 나갈 때 증수금계(繒繡錦罽)를 즐겨 입는다” 고 기록하여 이미 부여시대부터 무늬 있는 견직물인 금(錦)과 수(繡)는 물론, 모직물인 계(罽)까지도 사용했음을 말해준다. 중국의 여러 문헌자료에는 우리조상의 입었던 옷감이 거론되었고 고구려조(高句麗條)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묘사했다. “동이(東夷)는 대부분 토착민으로 술 마시고 노래하며 춤추기...
25. 여자복식 - 홍나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패션/텍스타일디자인
2011.02.11.
oliviami
25. 여자복식 홍나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한국 전통복식은 이천년 이상을 내려왔으며 오늘날 한복이라는 이름으로 남아 있다. 이러한 한복의 전형적인 모습은 19세기의 양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 외관상으로는 한복이 삼국시대의 우리 옷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그 기본구 조는 변함이 없이 내려오고 있다. 즉 남자는 바지저고리, 여자는 치마저고리 라는 위 아래로 나누어진 이부식(二部式)의 옷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의복의 구조에는 변화가 없었다 하더라도 길이와 세부적인 형태, 무늬와 세...
24. 남자복식 - 송미경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교수
패션/텍스타일디자인
2011.02.11.
oliviami
24. 남자복식 송미경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교수 복식의 디자인은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그리고 행동의 변화에 따른 결과물 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어떤 복식이 입혀지고 유행하였다는 것은 첫째, 기능 둘째 구조 셋째 장식의 측면에서 잘 디자인되어야 한다. 가장 성공적인 복식은 이 3가지 측면들이 매우 잘 어우러져서 자연스럽게 통일되어 보이는 것으로, 각 측면이 다른 측면들과 분리되면서 서로를 보완해 준다”고 Marian L. Davis는 『Visual Design in Dress』에서...
23. 특수복식 - 박가영 숭의여자대학 교수
패션/텍스타일디자인
2011.02.11.
oliviami
23. 특수복식 박가영 숭의여자대학 교수 ‘디자인 DNA’는 21세기 마케팅의 키워드가 되고 있다.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감성을 팔고, 기술로 차별화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으로 차별화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패션디자인 분야에서는 흔히 접하는 명품 브랜드는 각 국가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버버리(Burberry)는 개버딘 트렌치 코트와 체크무늬로 영국의 품격을 대변하는 트래디셔널의 대명사가 되었고, 루이 비통(Louis Vuitton)과 에르메 스(Hermes)의 가죽 백, 샤넬(Chanel)의 향수, 카르티에(...
22. 유기(鍮器) - 홍정실 길금공예연구소 소장 외 1명
산업공예디자인
2011.02.11.
oliviami
22. 유기(鍮器) 홍정실 길금공예연구소 소장 김선정 길금공예연구소 연구원 유기(鍮器)란 놋쇠로 만들어진 기물을 총칭하는 말이다.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는 고풍스런 제사의 그릇(祭器), 한국의 식문화(食文化)를 대변하는 반상 용기(飯床用器), 민족의 흥취를 돋우어온 농악기로서의 징과 꽹과리, 마음을다스리는 불가(佛家)의 소리도구인 종, 바라와 경쇠, 그 외에도 우리네 일상생 활에서 요긴하게 쓰이는 요강과 대야를 비롯하여 촛대, 화로, 향로 등과 같은 불그릇(火器), 이 모두는 놋쇠로 만들...
21. 담는 문화, 옹기 -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강사
산업공예디자인
2011.02.11.
oliviami
21. 담는 문화, 옹기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강사 외부문화로부터의 잦은 유입으로 형성되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표층(表層)문 화와 달리 도자기는 한반도의 유구한 문화가 내적인 발전과 전파, 교류 등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우리민족의 전통적이며 고유한 '담는문화'의 대표적 표상(表象)이라고 할 수 있다. 도자기 역사중 가장 오래된 질그릇으로 시원(始原)을 찾아 거슬러 올라가며, 현재에 이르기까지 실생활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옹기의 탄생배경과 재료, 생활 속의 양식과 상호 관...
20. 상형토기·상형청자 - 강석영 이화여자대학교 도자예술전공 교수
산업공예디자인
2011.02.11.
oliviami
20. 상형토기 · 상형청자 강석영 이화여자대학교 도자예술전공 교수 인류의 구석기 시대 불의 발견은 신석기시대의 토기 제작으로 이어졌다. 신석기 시대가 시작되면서 원시농경과 목축을 기반으로 정착된 생활을 하게 되었고 흙을 빚어 불에 단단히 구워내는 방법을 알아내었다. 토기는 인류의 정착생활과 농경생활과도 깊은 연관을 갖고 있고 식량의 획득과 저장이라는 생계방식은 용기의 제작을 가능케 하였다. 이렇듯 인간의 식생활 문화와 생산 활동에서 오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 용기는 사회 ...
19. 상감청자 - 김주연 도예가
산업공예디자인
2011.02.11.
oliviami
19. 상감청자 김주연 도예가 인류 도자의 역사에 있어서 고화도(高火度) 자기질(瓷器質)의 청자(靑瓷)를 만드는 나라는 중국과 고려 두 나라 뿐이었다. 청자가 만들어지던 당시, 대륙세력을 확장하며 최고의 도자술을 자랑하던 중국 도자문화가 고려의 문화로 유입되는 것은 당연한 과정이었다. 중국 청자(靑瓷)의 영향으로 시작된 고려의 청자는 고려사회의 관습과 미적 정서의 영향으로 고려만의 독자적인 청자로 빠르게 변화되었다. 독자적으로 발전한 고려청자의 가장 큰 특징은 비(飛)색과 상감...
18. 분청사기(粉靑沙器) - 최성재 한국전통문화학교 부교수
산업공예디자인
2011.02.11.
oliviami
18. 분청사기(粉靑沙器) 최성재 한국전통문화학교 교수 본 연구에서는 분청사기의 근현대 선행 연구자료를 바탕으로한 역사적 고찰과 현대적 평가를 살펴보고 분청사기만의 역사문화적 가치와 미적가치가 무엇인 지를 찾아 보았다. 그리고 분청사기가 생활속에 꽃피운 실용자기로서의 고유적 가치와 자유분방한 제작양식에 따른 한국미의 전형으로 세계화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또한 시대적 상황이 분청사기의 양식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분청사 기의 사회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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